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세계 첫 자율주행 택시가 25일 싱가포르에서 시험 운행을 시작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원들이 세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누토노미는 이날 싱가포르에 차량 6대를 투입해 자율주행 택시 시험 운행에 들어갔다. 운행은 탑승을 신청한 10여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가로, 세로 각각 2.5㎞의 상업·주거지역인 ‘원노스’에서 이뤄졌다.

정식 시험 운행에 앞서 지난 22일 1.6㎞가량 자율주행 택시를 타본 올리비아 서우씨(25)는 “유령이 있는 것처럼 운전대가 자동으로 움직여 처음엔 놀랐다”며 “하지만 작은 새나 멀리 주차된 오토바이도 감지하는 것을 보고 안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24일 AP통신 기자가 탔을 때는 끼어드는 차량과 주차 상태에서 갑자기 출발하는 차량 탓에 앞좌석에 대기하던 운전자가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기도 했다. 르노와 미쓰비시의 소형 전기차 ‘조이’와 ‘아이미브’를 각각 개조한 누토노미의 자율주행 택시 앞좌석에는 만일에 대비해 운전자가, 뒷좌석에는 조사 목적의 연구원이 타고 있다.

미국 차량공유업체 우버도 지난 19일 몇 주 안에 펜실베이니아주(州) 피츠버그에서 일반인 대상 자율주행 택시의 시험 운행에 나서겠다고 발표했지만 ‘세계 첫 자율주행 택시’란 타이틀은 누토노미에 빼앗기게 됐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