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추가지원 없다" 못박은 임종룡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은 10일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한진해운에 대해 “필요한 부족자금은 자체 해결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부족자금 해결을 위한 채권단 지원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업 구조조정 현황 등을 설명했다. 그는 “한진해운이 추진 중인 정상화 방안이 실패하면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절차를 밟게 할 수 있다는 의미다.

검찰이 전·현직 경영진을 대상으로 수사 중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선 “수사와 별개로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진해운 추가지원 없다" 못박은 임종룡
◆“한진해운 유동성 부족 심각”

채권단 공동관리(조건부 자율협약)를 받고 있는 한진해운과 관련해 임 위원장은 “용선료 조정과 사채권자 채무조정, 채권단 출자전환에 더해 선박금융 만기연장 협상까지 성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보다 유동성 부족 규모가 크다고 지적했다. 한진해운은 국내외 은행과 내년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5000억원의 선박담보대출 만기를 연장하는 협상을 벌이고 있다.

"한진해운 추가지원 없다" 못박은 임종룡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이 채무재조정 과정에서 필요한 부족자금은 자체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채권단은 내년까지 한진해운의 부족자금 규모를 최대 1조20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진해운이 채권단에 일부 부족자금 지원을 요청한 데 대해 분명하게 불가 방침을 밝힌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소난골 인도 지연 해결하겠다”

임 위원장은 ‘검찰 수사를 통해 경영진 비리가 드러나고 있는데 대우조선을 계속 지원하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비리는 명백하게 가리고 처벌해야 하지만 정상화는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대우조선 파산 시의 경제적 충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검찰 수사 때문에 이를 중단할 수는 없다는 설명이다.

전 경영진의 분식회계 등에 대한 검찰 수사가 현 경영진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데 대해선 “수사 상황을 지켜본 뒤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이 드릴십(이동식 원유시추선) 두 기의 건조를 끝냈으나 인도하지 못하고 있는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소난골 프로젝트와 관련해 “무역보험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소난골은 1조원 상당의 인수 대금을 마련하지 못해 드릴십을 인수하지 않고 있다. 정부는 소난골이 인수 대금 마련을 위해 은행에서 대출받을 수 있도록 무역보험공사가 전액 보증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우리銀 매각 늦지 않게 할 것”

과점주주 매각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 중인 우리은행과 관련, 임 위원장은 “민영화 의지는 분명하다”며 “매각 성공을 위해 시장 수요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매각 공고 시기와 세부 방안 등은 밝힐 단계가 아니다”며 “너무 늦지 않게 하겠다”고 했다.

투자 위험이 높은 주가연계증권(ELS) 등에 대한 판매 규제는 강화한다. 금융위는 오는 10월 투자자 보호 방안을 내 놓을 계획이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