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출시된 미국 노스페이스의 재킷에 동해가 일본해(Sea of Japan)로 표현된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자 국내에서 노스페이스를 유통하는 영원아웃도어가 진화에 나섰다.

영원아웃도어는 이 제품이 미국 캐주얼 브랜드 '슈프림'(Supreme)과 미국 노스페이스가 협업(콜라보레이션)해 일부 국가에서 재작년 출시한 것으로, 국내에서만 노스페이스 브랜드를 전개하는 자사와는 무관한 제품이라고 10일 밝혔다.

제품 디자인을 슈프림에서 기획했고, 미국·영국·일본 등 일부 국가 슈프림 매장에서 판매됐으며 국내에서는 판매된 적이 없다는 게 영원아웃도어의 설명이다.

영원아웃도어는 "동해 표기와 관련해 관계사에 시정조치를 강력하게 요구할 계획"이라며 "영원아웃도어와 무관한 제품이지만 이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원할 경우 영원아웃도어가 기획·판매하는 비슷한 가격대의 노스페이스 제품으로 교환해주겠다"고 밝혔다.

영원아웃도어 관계자는 "당사는 국내 아웃도어·스포츠 대표 기업으로 대한민국과 국내 소비자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사회공헌을 통해 국내 소비자의 성원과 사랑에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온라인에서는 미국 노스페이스와 슈프림의 협업 제품에 프린트된 세계 지도 속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누리꾼들 사이에서 노스페이스 불매운동을 촉구하는 글이 퍼졌다.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cind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