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백화점에 잘 가지 않던 직장인 이모(42)씨는 최근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백화점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이씨는 "최근 날씨가 워낙 덥다 보니 백화점이 사무실보다 시원해서 좋다"며 "앞으로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자주 와야겠다"고 말했다.

이씨처럼 계속되는 폭염을 피해 백화점, 마트, 카페, 호텔 등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업체 매출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9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7일까지 롯데백화점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기존점 기준)보다 4.1% 증가했다.

특히, 가전제품 매출이 24.5%로 가장 많이 늘었다.

더위에 식당을 찾아다니기 힘든 사람들이 몰리면서 식당가 매출도 14.1% 급증했다.

이재진 롯데백화점 생활가전부문 바이어는 "에어컨 등 냉방 가전제품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늘면서 전체 가전제품 매출 신장을 이끌고 있다"고 전했다.

이마트의 지난달 매출도 작년 7월보다 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이마트에서 많이 판매된 품목을 살펴보면, 여름 대표 과일인 수입 체리와 천도복숭아 매출이 각각 63.5%, 68.6% 늘었으며 에어컨(53.0%) 매출도 크게 상승했다.

이 밖에도 참외(27.4%), 키위(23.8%), 커피음료(18.5%), 냉동 디저트(17.7%) 등 시원한 식품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도심 호텔로 바캉스를 떠나는 사람들이 늘면서 수영장이 있는 호텔 패키지 판매도 늘었다.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7일까지 롯데호텔서울의 여름 패키지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배 증가했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폭염에 호텔을 피서지로 선택한 사람들이 많다"며 "수영장이 있고 백화점과 극장 등이 연결돼 있어 고객이 선호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지난 6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더 플라자의 여름 패키지 판매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서지로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최근 2주 동안 스타벅스의 아이스커피 판매량은 20%, 수제 탄산음료인 피지오는 14% 각각 직전 주보다 증가했다.

할리스커피도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7일까지 기존점 기준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9.1% 상승했다고 전했다.

한편, 열대야가 계속되면서 심야 영업을 하는 곳에도 사람들이 몰렸다.

롯데시네마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후 9시 이후 영화 입장객 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 증가했다.

할리스커피는 24시간 운영 매장의 경우 지난달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늘어났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당분간 폭염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원한 실내를 찾는 사람들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dy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