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최고 22.5% 반덤핑 관세"…中 "보호무역주의"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일부 철강제품에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자 중국 정부가 발끈하고 나서는 등 양측간 무역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EU 집행위는 지난 29일 중국산 건설용 고성능 콘크리트 보강 철근(HFP rebars)에 대하여 향후 5년간 18.4~22.5%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확정해 발표했다.

집행위는 작년 4월부터 중국산 'HFP rebars'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벌여왔으며 올해 1월 29일 잠정 반덤핑 관세가 부과된 바 있으나 이번에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하기로 해 제재수위를 높였다.

EU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중국은 "정당화될 수 없는 보호무역주의"라며 반박했다.

특히 G-20(주요 20개국) 통상 장관들이 몇 주 전에 만나서 자유무역 증진을 약속한 이후 이 같은 결정이 내려진 데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중국 상무부는 "EU가 불공정하게 유럽 철강생산업자들에게 더 높은 이윤을 남겨주기 위한 새로운 관세를 부과했다"고 비판했다.

상무부는 성명에서 "최근 상하이 G-20 통상장관 회의가 끝난 이후 유럽 보호무역주의자들의 움직임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EU는 약속을 지키고, 세계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최근 수십 년간 진행돼온 중국의 건설경기가 식으면서 국제 철강제품 가격이 급락했고, 철강제품을 둘러싼 무역마찰은 더욱 심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유럽의 철강생산업체들은 중국이 불공정한 보조금을 기업에 지급해 중국 기업들이 시장가격에도 미치지 않는 저가의 제품을 쏟아붓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반면에 중국 측은 EU 측의 이 같은 주장을 반박하고 철강생산능력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EU는 현재 중국 철강제품 37건에 대해 반덤핑 관세 및 보조금 상계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15건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브뤼셀·베이징연합뉴스) 김병수 심재훈 특파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