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서 '경제대책' 규모 거론…아베노믹스 '승부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8조 엔(약 300조 원)을 넘는 규모의 경기 부양 대책(경제대책)을 집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일본 언론에 의하면, 아베 총리는 27일 후쿠오카(福岡)시에서 행한 강연에서 "사업 규모 28 조 엔 을 상회하는 종합적이고 대담한 경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28조 엔 가운데 재정조치(정부의 재정지출)가 13조 엔에 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 외에는 기업 등에 제공하는 재정투융자 약 6조 엔과 정부 보증액 등이 경제대책에 포함된다.

경제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초고속 열차인 '리니어 주오신칸센'(中央新幹線)의 전선(全線·도쿄-오사카 구간) 개통(2045년 목표)을 최대 8년 앞당기기 위한 공사 가속화 등 과감한 인프라 투자가 거론된다.

일본 정부는 내달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경제대책을 결정한 뒤 이 중 일부는 9월 소집될 임시국회때 2016회계연도(2016년 4월∼2017년 3월) 추경예산안에 편성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여당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 변수로 인한 금융 시장의 동요는 진정됐지만 세계 경제 장래에 대한 불안은 여전하다는 판단 아래, 이 같은 대규모 경제대책을 통해 경기를 살리고 디플레이션 탈출을 모색한다는 구상이다.

아베 총리가 참의원 선거에서 승리한 다음날인 지난 11일 "종합적이고 대담한 경제정책"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이후 10조∼20조 엔 규모일 것이라는 전망이 1차로 나왔다가 30조 엔 수준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이 최근 제기됐다.

아베 총리가 대규모 금융완화와 과감한 재정투입, 성장전략 등 '아베노믹스 3개의 화살'을 처음 가동한 2013년의 경제대책 규모가 약 13조 엔이었고, 재작년과 작년 각각 수조 엔 수준이었다는 점에서 28조 엔은 올들어 엔고 흐름 속에 휘청대는 아베노믹스를 정상화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평가될 전망이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