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EU, 난민협정서 약속한 '난민지원' 놓고 공방

터키 정부의 쿠데타 시도 진압 이후 터키와 유럽연합(EU) 관계가 악화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양측은 26일 (현지 시각) 난민협정에서 합의한 재정지원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날 독일 ARD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EU가 지난 3월 난민협정에서 유럽에 가려는 중동지역 난민들을 터키가 보호하는 대가로 30억 유로(33억 달러)를 지원키로 했으나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합의대로 터키에 돈을 지불하라고 요구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EU는 지금까지 명목상 1백만~2백만 유로만 전달했다. EU는 정직하지 못하다"면서 "시리아인이거나 이라크인 3백만 명이 터키에 있지만 EU는 난민 문제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또 지난 5년간 난민을 수용하느라 터키 정부가 120억 터키 달러(109억 유로)를 지출했다고 추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EU측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EU 집행위의 마르가리티스 시나스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EU는 합의를 존중하고 있으며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시나스 대변인은 EU는 이미 7억4천만 유로를 할당했고, 14억 유로는 이달 말까지 모금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전체 규모가 21억 유로에 이른다고 말했다.

EU 관리들도 1억500만 유로가 지금까지 실질적으로 집행됐다고 밝혔다.

시나스 대변인은 이 돈이 터키에 주는 돈이 아니라 난민을 위한 돈이라고 강조했다.

EU는 지난해 유럽으로 유입되는 이민자수가 1백만명을 넘어서자 EU 가입 협상을 벌여온 터키에 난민을 통제하도록 하고, EU가 이를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의 난민협정을 올해 3월에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터키에서 쿠데타가 발생한 이후 터키가 쿠데타 연루자에 대해 대대적인 검거에 나서고 사형제 부활 움직임을 보이자 EU는 터키와의 EU 가입 협상 중단을 경고하며 대립해왔다.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