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위치추적기 판매업체 관계자가 승용차 운전석 근처에 위치추적기를 장착하고 있다. 코리아정보통신 제공
차량용 위치추적기 판매업체 관계자가 승용차 운전석 근처에 위치추적기를 장착하고 있다. 코리아정보통신 제공
지난달 대기업 A사는 차량용 위치추적기 수백대를 구입했다. 회사가 보유하고 있거나 리스로 사용하고 있는 차량에 부착하기 위한 용도다. 대부분 임원이 사용하고 있는 대형 승용차다. A사 관계자는 “세제 혜택을 받으려면 차량마다 운행일지를 작성해야 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며 “위치추적기를 차량에 달면 이 같은 수고를 크게 덜 수 있어 도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무늬만 회사차’ 단속이 차량용 위치추적기 판매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세법 개정으로 차량 운행일지 작성이 의무화된 4월부터다. 차량용 위치추적기 판매업체 코리아정보통신 관계자는 “4월 이후 문의가 두 배 늘었고 위치등록기 판매도 30~50% 증가했다”고 말했다. 통신사 회선을 빌려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B사 관계자도 “4월 전에는 월 350건 정도이던 신규 서비스 건수가 500건까지 늘었다”고 전했다. 법인이나 개인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차량에 위치추적기를 부착하는 것은 합법이다.

‘무늬만 회사차’ 단속에 법인 차량을 사용할 때마다 운행 시점과 운행거리를 일일이 기재해야 한다. 그나마 개인정보 침해 우려로 출발지와 도착지는 기재하지 않도록 5월부터 작성 규정이 간소화됐다. 기업 법인 차량 관리담당자는 “일일이 운행내역을 기재하는 것은 물론 수천명의 법인 차량 사용자가 제대로 작성하고 있는지 감독하는 것도 기업 처지에서는 비용”이라며 “위치추적기를 설치하는 편이 여러모로 낫다”고 말했다.

차량용 위치추적기 판매업체들은 운행일지 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위치추적기에 저장된 운행내역이 자동으로 문서 형식으로 분류되는 프로그램이다. 위치추적기 한 대당 판매가는 10만원대 초반이다.

한 번에 수백개씩 대규모로 위치등록기를 사용하는 기업이 늘면서 이를 임대하고 관리해주는 리스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월 1만~2만원을 내면 기기와 함께 운행일지 작성 관리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다. 코리아정보통신 관계자는 “통신사 회선을 임대해 차량의 위치를 추적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위치정보기를 관리하는 것보다 정밀한 운행기록을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기업에 법인용 차량을 임대하는 렌터카 업체들은 위치추적기를 활용한 운행일지 작성 서비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SK렌터카는 세법 개정안 시행 직전인 지난 3월 말 운행일지를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자동차 종합관리 시스템’을 탑재한 장기렌터카 상품을 출시했다. AJ렌터카도 이달부터 자사 장기렌터카 고객을 대상으로 업무용 차량의 운행일지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서비스하고 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