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자율주행차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2018년부터 유럽연합(EU)과 GPS(위치확인시스템) 위성을 공동 사용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4일 전했다.

양측은 이미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통 기준 마련에 착수하는 등 협력을 강화해 왔다.

신문에 따르면 이런 방침은 일본과 EU가 개발하는 자율주행차 기술의 핵심이 위성에서 파악한 위치정보를 통해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일본의 GPS 위성인 준텐초(準天頂)와 EU의 갈릴레오 위성이 보내오는 정보 신호를 일원화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양측은 '일ㆍ유럽 위성위치측정 협의체'를 출범시켰다.

협의체에는 일본의 미쓰비시(三菱)전기, 히타치(日立)조선, 프랑스 방위ㆍ전자그룹 탈레스 등이 포함됐다.

협의체는 연내에 준텐초와 갈릴레오의 정보신호 일원화를 위한 구체적인 개발 일정 등을 만들 예정이다.

일본이 EU와 GPS 위성 공동이용에 나서는 것은 준텐초의 경우 정밀도는 상당히 높지만 일본과 호주, 아시아 등에서만 신호 포착이 가능해 자율주행차의 글로벌 진출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EU의 갈릴레오는 오차가 1미터 가량이어서 정밀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총 30기가 발사돼 전 세계를 커버한다는 이점이 있다.

일본은 EU와 GPS 위성을 공동 이용함으로써 일본 시장을 겨냥해 개발한 자율운전차 및 관련 부품의 글로벌 수출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