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업체 계획서 제출 여부·국토부 사업 타당성 심사가 관건

정부가 지난해 1월 발표한 항공정비(MRO)산업 육성 방안과 관련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항공정비 사업계획서를 국토부에 단독 제출해 경남에 항공정비산업단지가 조성될지 주목된다.

21일 경남도와 KAI에 따르면 정부가 '항공사가 포함된 전문 MRO 업체 설립 및 MRO 단지 조기 조성 유도를 위해 입지 등 맞춤형 지원을 하겠다'는 발표 이후 1년 6개월여간의 준비를 거쳐 항공정비 사업계획서를 전날 국토부에 제출했다.

국토부가 사업계획서 제출 시한을 따로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까지 사업계획서를 낸 업체는 KAI가 유일하다.

국토부 심사 등과 관련해 외부 공개가 되지 않았지만, 이 사업계획서에는 항공정비 사업계획 전반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사천시 사천읍 용당지구를 중심으로 1단계 3만여㎡의 부지에 항공정비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장기적으로 30만여㎡ 이상의 부지를 확보해 항공정비사업을 확대하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항공정비사업에 KAI가 5천100억원, 도와 사천시가 900억원, 국비 1천억원 등 모두 7천억원 정도를 투입한다.

주로 기체와 엔진 정비, 유압장치·착륙장치 등 주요구성품 정비 등 정비단계별 사업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와 KAI는 이러한 사업계획서에 대해 국토부가 올해 하반기에 심사위원회 구성, 예비 타당성 조사 등을 집중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의 항공정비사업 육성 발표 이후 이 사업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진 아시아나항공이 실적 악화 등 회사 내부 사정으로 사업계획서 제출을 미루고 있어 KAI를 중심으로 한 경남에 항공정비산업단지 선정이 유리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앞서 도는 2014년 12월 도·사천시·KAI가 항공정비사업 지원협약을 체결하고 지난해 12월 1단계 부지 확보를 위한 예산 86억원도 확보한 상태다.

지난 20일에는 도와 KAI, 한화테크윈㈜, 현대위아㈜ 등 항공 관련 기업들과 항공우주산업 신사업 발굴 유치를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하는 협약도 체결했다.

도 관계자는 "KAI 이외에 다른 업체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곳은 없다"며 "경남은 항공국가산단으로 지정됐기 때문에 항공정비사업자 선정과 기업 유치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KAI 측도 "아시아나항공 등 경쟁업체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할지와 국토부 사업 타당성 검토가 중요하다"며 "올해 안에 항공정비사업과 관련한 부지라도 정해진다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