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는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오는 20일부터 릴레이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한 데 대해 "명백한 불법 파업으로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18일 '노동계의 7월 불법 총파업에 대한 경영계 입장'이라는 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경총은 "최근 우리 경제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기업들은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일자리 유지·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대다수 근로자도 생산성 향상과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이런 상황에서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노동개악 폐기', '구조조정 분쇄', '재벌책임 전면화' 등을 요구하며 릴레이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고 조선사 노조들도 연대파업을 선언했으며, 현대차·현대중공업 노조가 23년 만에 공동파업을 결정하는 등 산업 전반에 노사관계 불안이 확산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경총은 "7월 노동계 총파업은 임단협이라는 표면상의 이유와는 달리 정부정책 폐기와 구조조정 저지, 반(反) 기업정서 확산을 염두에 둔 것으로서 목적의 정당성을 결여한 명백한 불법파업"이라고 비판했다.

경총은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파업에 대해 "파업의 목적이 될 수 없는 정치적 요구를 앞세워 대기업 정규직 노조의 기득권만 지키려는 이기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업종노조연대에 대해서는 "하도급 업체와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데 평균연봉 7천만원을 상회하는 조선사 노조들이 기득권 유지를 위해 명분 없는 파업에 동참한다면 회복할 수 없는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동차업계 노조에도 "매년 반복되는 관성적 파업을 그만두고 진정성 있게 교섭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총은 정부에 대해서는 "산업현장의 노사관계 안정을 위해 노동계의 7월 불법 총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불법파업을 조장·선동한 자와 불법행위 가담자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해 산업현장 법치주의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