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신입 직원들이 제주비행장을 방문해 비행기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한항공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신입 직원들이 제주비행장을 방문해 비행기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진그룹의 주력계열사인 대한항공은 사람이 바뀌어야 기업문화가 바뀐다는 신념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과 사내 소통에 앞장서고 있다.

‘사람’과 ‘소통’은 대한항공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이자 자원이다. 대한항공은 ‘기업은 곧 인간’이라는 창업이념에 따라 직원 개개인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력개발제도, 멘토링제도,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국내외 유수대학 MBA 제도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대한항공에 입사하는 신입사원은 부서에 배치되기 전 6주간의 입사교육 과정을 통해 항공산업에 대한 지식과 서비스 마인드를 배운다. 부서 배치를 받은 이후에도 6개월간 선배 직원과의 ‘멘토링제도’를 통해 회사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다. 또 입사 1년이 경과한 직원에 대해 경력개발 계획 등을 논의할 수 있는 ‘리프레시’ 제도를 도입했다. 대한항공은 다양한 부서경험을 바탕으로 국제적 감각을 함양한 우수한 직원들에게 해외 주재근무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44개국 150개 지점에 약 300여명의 해외 주재원들이 파견돼 있다.

또한 실무자 및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해외 취항지에서 1년간 업무 수행, 현지문화 습득 및 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해외지역 양성파견 제도와 향후 신시장으로 개척이 필요한 지역의 전문인력 사전 양성을 위해 1년간 해당 지역에서 언어습득과 현지 시장조사를 수행하는 지역전문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신규 임원들을 대상으로 서울대 경영대와 함께 개발한 맞춤형 MBA 프로그램인 ‘임원 경영능력 향상과정(KEDP)’을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직원들의 평생학습과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위해 사내대학인 ‘정석대학’을 통해 무료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사내 통신망에 개설한 ‘소통광장’은 전 임직원이 익명으로 참여할 수 있다. 각종 궁금증과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소통의 장으로 내부의 호평을 받고 있다. 대한항공이 소통광장을 개설한 것은 전 임직원들이 회사와 관련한 이슈를 포함해 사내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발전적인 아이디어 등 다채로운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요구에 따른 것이다. 직원들의 다양한 건의사항에 대해 유관 부서에서 자율적으로 댓글을 달며 실질적인 기업문화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