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미래성장동력 표준화전략' 논의 결과

2020년 세계 4위권의 표준특허 확보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이 마련됐다.

5세대(5G)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등의 표준을 우선 획득하고, 국제 표준전문가를 현재의 1.5배로 늘리는 등의 방안이 나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5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제9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를 열고 미래성장동력 표준화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스마트카와 융복합소재 등 19개 미래성장동력 분야를 산업화 속도와 표준화 완성도에 따라 분류했다.

그 결과 5G 이동통신, IoT, 빅데이터 등 산업화 속도가 높지만 표준화가 초기 단계인 분야에 대해서는 표준을 우선 획득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연구개발(R&D) 과제 기획·선정시 표준개발과제 비중을 기존 15%에서 20%로 확대하는 식이다.

신재생 하이브리드, 스마트바이오 생산시스템 등 표준화가 완성단계에 진입한 분야의 경우에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표준특허를 갖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현재 67명인 국제 표준전문가를 2020년에는 100명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다.

아울러 특위는 이날 하반기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도 논의했다.

특위는 미래성장동력 분야에 세제혜택과 규제개선 등 정책적인 지원을 확대하고 신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R&D, 실증, 표준화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 여러 부처가 책임지고 있는 ▲ 스마트자동차 ▲ 지능형반도체 ▲ 융복합소재 ▲ 착용형스마트기기 ▲ 맞춤형웰니스케어 ▲ 고기능무인기 등 6개 분야에 대해서는 협의회를 구성해 계획을 이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s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