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7월18∼22일)에는 정부가 구조조정에 따른 경기와 고용 하방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편성할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주목된다.

정부는 22일 추경 편성안을 발표한다.

정확한 규모와 사용처가 관심이다.

추경 규모는 정부가 2016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내놓을 당시 밝혔던 대로 10조원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추경 사용처는 일자리 등 구조조정 여파에 대비하는 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야당에서 요구하는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은 포함되지 않을 전망이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 15일 전남 영암군 대불산단 현장을 방문해 "이번 추경예산은 10조원 이상으로, 구조조정 관련 일자리 확충과 조선업 밀집지역 경제 활성화에 중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실직 위험에 있는 근로자들의 전직·재취업을 위해 직업훈련과 취업알선 등을 확대하고, 관공선과 함정 등 신규 발주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조선업 밀집지역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추경 편성이 공식화된 이후 기회가 있을 때마다 "누리과정 예산은 중앙정부 예산에 반영할 수 없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추경 효과가 빨리 나타날 수 있도록 추경안을 7월 중 이른 시일 내에 국회에 제출하고, 국회를 통과하면 신속히 집행할 수 있도록 사전 집행준비를 한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23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청두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을 위해 22일 출국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세계 경제 정책 공조, 금융부문 개혁, 국제금융 체제, 투자 및 인프라, 국제 조세, 녹색·기후, 반테러 금융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통계청은 21일 '2016년 5월 경제활동인구, 청년층 및 고령층 부가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취업 준비자, 취업준비 시험 분야, 첫 직장 평균 근속 기간, 일자리 희망자, 연금 수령자 비중 등 일자리와 관련한 청년과 고령층의 상황을 통계로 볼 수 있다.

한국은행은 19일 '6월 생산자물가지수'를 발표한다.

생산자물가는 국내 생산자가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으로, 시차를 두고 소바자물가에 반영된다.

5월 생산자물가지수는 98.68로 4월과 큰 변동 없이 보합권을 유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원 김지훈 기자 lees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