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가 수출에 직접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환율이 불안정해지면서 수출환경이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영국과 EU 수출기업 179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브렉시트에 따른 수출 전망에 대해 응답 업체의 64.8%는 '영향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한 업체는 33.3%에 그쳤다.

수출 감소를 전망한 중소기업들은 그 이유(복수응답) '외환시장 불안으로 인한 수출 환경 악화'(52.5%)를 가장 많이 꼽았고 '영국의 EU-FTA 특혜관세 상실로 인한 경쟁력 약화'(45.8%), '영국의 경제성장 둔화로 인한 구매력 저하'(35.6%) 등이 뒤를 이었다.

브렉시트에 따른 수출 영향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중소기업은 그 이유로 '영국 수출 비중이 미미해서'(79.3%)와 'FTA 특혜관세를 적용하지 않더라도 기존의 실행세율이 높지 않아서'(9.5%) 등을 꼽았다.

브렉시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 지원책으로 국내 중소기업은 '신규 바이어 발굴을 위한 해외마케팅 지원 확대'(30.7%), '환율변동성 완화를 위한 적극 대응'(26.3%), '한-영국 FTA 등 새로운 무역협상 시도'(24.6%) 등을 주문했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통상본부장은 "영국에 대한 중소기업 수출 비중이 높지 않아 중소기업이 받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다만, 중소기업의 우려를 해소하려면 영국을 대체할 신규 바이어 발굴과 환율변동성 완화를 위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cind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