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도시바 가전 매각 등 4배 늘어…日의 외국기업 인수는 66% 감소"

올들어 일본 기업을 상대로 한 인수합병(M&A)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집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일본 기업이 합병 대상이 된 M&A 규모는 3조8천81억엔(약 42조7천800억원) 전년 상반기에 비해 77% 증가했다.

올 상반기 M&A 특징은 경영난으로 고전하는 일본 업체에 대해 외국 기업이 자금 지원을 하는 형식으로 자회사로 편입하는 방식이 많았다는 것이다.

올 상반기 대표적인 M&A는 일본의 대형 전자업체인 샤프가 3천888억엔에 대반 폭스콘으로 편입되는 것이다.

도시바의 가전 사업 부분은 중국 메이디(美的)가 인수한다.

이처럼 외국 자본에 의한 일본 기업 M&A 규모는 1조7천350억엔(약 19조5천억원)으로 전년 상반기의 4배에 달했다.

일본 기업간 M&A도 활발했다.

닛산(日産)자동차는 연비조작 파문으로 위기에 몰린 미쓰비시(三菱)자동차를 인수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본 기업이 해외 기업을 인수하는 M&A는 1조9천284억엔으로 지난해에 비해 66% 감소했다.

전문가들은 "기술, 브랜드 가치를 평가해 일본 기업 인수에 관심을 갖는 아시아 기업이 늘었다"며 "반면 경기 불투명 등의 영향으로 일본 기업의 경우 외국 기업 인수에 소극적이었던 것이 눈에 띈다"고 지적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