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기업은행 "자본확충펀드 관련 공식 사전협의 안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30일 대우조선해양이 분식회계를 통한 성과를 근거로 직원들에게 지급한 성과급을 환수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분식회계로 지급된 대우조선해양의 성과급을 환수해야 한다는 게 국민 정서라는 지적이 나오자 이같이 답변했다.

이 회장은 "저도 (환수해야 한다는 국민정서에 대해) 상당 부분 인정이 된다"면서 "분식이 확정되는 시간이 있을 텐데 분식이 확정되면 자구계획을 통해 환수되도록 필요한 조치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이 "대우조선이 적자로 정정공시를 하면서 법인세를 환급요청을 했는데, 분식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았으니 아직 성과급을 환수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하자 이 회장은 "특단의 조치를 다시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회장은 또 대우조선의 정상화 계획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다며 회사의 분할·매각 등도 검토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작년과 올해 수주절벽이라는 상황이 발생해 조선 3사에 대한 큰 그림을 구상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라며 "공식화하기는 부담이 크지만 대우조선의 조치에 대한 몇 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산 분리도 경우의 수에 포함되고, 과거 금융권의 구조조정에서 그랬듯이 굿 컴퍼니와 배드 컴퍼니를 나누는 것도 경우의 수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은 첫 고비가 7월말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소난골에 10억달러 규모 드릴십을 정상적으로 인도하느냐가 된다"며 "오늘도 이와 관련해 중요한 역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국민 혈세가 쓰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라며 대우조선의 정상화 과정에서 추가 자금지원이 이뤄져서는 안된다는 원칙도 재확인했다.

다만 "극단적인 말을 했을 때 해외 영업에 상당한 지장을 받게 된다"며 현실적으로 최악의 상황에서 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은 열어두는 발언을 덧붙였다.

그는 서별관회의에 대해서는 "세 차례 정도 참석했다"면서 "조선업, 해운업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며 제가 참석한 회의에서는 의견 교환만 있었지 의결이나 결정된 것은 없었다"고 전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논의는 있었지만 지원 규모 등의 결정은 없었다는 의미다.

한편 이날 정무위 업무보고에서는 지난 6월 8일 확정된 국책은행 자본확충펀드와 관련해 관련 기관장들이 정부·당국과 사전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서근우 신보 이사장은 지급보증과 관련해 "발표 이전에 공식협의하지 않았다"며 "실무자들끼리만 했다"고 밝혔고, 권선주 기업은행장은 "도관은행 역할을 한다는 것은 발표를 보고 알았으나, 실무차원에서는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고동욱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