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7일 "각국 중앙은행 총재들과 논의한 결과 현재 금융시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제결제은행(BIS) 연차총회 및 세계경제회의 등에 참석한 후 한국은행 본관에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현실화 후 금융시장 가격변수이 조정폭이 매우 컸지만 증권·외환 거래량 증가 등에 비춰 시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경제주체들이 단기적인 상황 변화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내다봤다.

다만 앞으로의 금융시장 상황은 매우 불확실하다고 우려했다. 이 총재는 "높은 변동성이 반복되고 중장기적으로는 실물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며 "브렉시트가 국내 금융경제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시중 유동성을 여유롭게 관리하고 향후 상황 악화에 대비해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을 철저히 보완하겠다는 생각이다. 실물경제 측면에선 수출, 성장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유럽, 미국 등 주요국 시장상황을 계속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며 "정부 등 국내 유관기관은 물론 각국 중앙은행들과도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