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임대료 수입 증가…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산업 확산 기대

내년까지 전국 2천개 초·중·고등학교의 옥상에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다.

이를 통해 학교는 부지 임대료 수입을 올리고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확산하면서 고용 창출 효과를 얻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까지 4천억원을 투자해 이 같은 내용의 '학교 옥상 태양광사업'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16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와 관련해 이날 서울 수도전기공고에서 학교 옥상 태양광사업 1호 학교 선정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사업은 한전, 한수원, 남동발전 등 전력 공기업 7개가 설립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추진한다.

햇빛새싹발전소라는 이름의 이 SPC는 이달 중으로 법인등기를 마칠 계획이다.

이 발전소는 내년까지 학교당 100㎾내외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20년간 운영하게 된다.

학교당 평균 2억원의 건설비가 투입될 예정이라 최대 2천개의 학교가 혜택을 볼 전망이다.

발전소는 투자비 등을 제외하고 학교당 연 500만원 안팎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400만원은 각 학교에 부지 제공 대가로 지급된다.

각 학교의 전기요금이 연 4천만원 내외라 태양광 발전설비를 도입한 학교는 전기요금의 10%가량을 줄이는 효과를 얻는 셈이다.

발전소는 운영한 지 10∼15년정도 지나면 투자비를 모두 회수할 수 있다.

현재 100여개 학교가 이 사업에 신청한 상태다.

SPC가 본격 출범하면 신청 학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는 옥상 안전이나 기술 등에 문제가 없으면 재원 범위 내에서 신청을 승인해 줄 계획이다.

김용래 산업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지금도 민간이 이런 사업에 투자할 수 있지만 단기 수익성이 낮아 적극적으로 진입하는 곳이 많지 않다"며 "공기업은 장기적으로 투자하면서 신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력 공기업으로서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 관련 이행률도 높일 수 있다.

현재 전력 공기업처럼 연간 500㎿ 이상의 발전설비용량을 가진 발전사들은 매년 발전량의 일정량을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채워야 한다.

발전사는 직접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도입하거나 다른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로부터 신재생에너지인증서(REC)를 구매해 의무할당량을 채울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남동발전 등은 햇빛새싹발전소에서 REC를 구매할 계획이며 한전은 전력을 산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고용 7천명과 4천억원의 내수시장을 추가로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대학교와 공공기관 등으로 대상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김용래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유휴부지인 학교 옥상을 활용해 학생, 학교, 전력공기업, 태양광업계 등 참여주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다"며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는 창조적 신산업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coo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