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시점 관련 언급 회피…"브렉시트, 미국 경제전망과 통화정책에 영향"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다음 달에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에 대해 "불가능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옐 런 의장은 15일(현지시간) 열린 기자회견에서 7월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예를 들어 7월까지라고 했을 때 그 일(금리인상)이 불가능하지는 않다"면서도, 그 전제로 "우리(연준)가 (금리) 인상을 위한 완벽한 경로를 따르고 있다고 믿기에 충분히 강한 경제지표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옐런 의장은 "시간표를 미리 정할 수 없다"거나 "금리인상 가능성이 없는 회의는 없다"며 언제 다시 금리가 오를지를 시사할 만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옐런 의장이 말한 "회의"는 이날 열린 통화정책회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가리킨다.

그는 질의응답 전에 이날 FOMC 결과를 설명할 때도 "우리의 (통화)정책은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르지 않는다"며 향후 금리인상 일정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최대한 봉쇄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대신 그는 "조심스러운 금리인상 진행"이 완만한 미국의 경제성장을 뒷받침한다는 점을 재확인했고, "조심스러움이 더욱 더 적절하다"며 금리인상 때문에 금융시장이 받을 수 있는 충격을 최소화하려 애쓰는 인상을 줬다.

올해 몇 번의 금리인상이 있을지를 묻는 말에도 옐런 의장은 "위원회(FOMC)는 올해나 내년에 몇 번 (금리를) 올려야 하는지 논의하지 않는다"며 "회의 때마다 검토한다"고 답했다.

영국에서 오는 23일 실시될 유럽연합(EU) 탈퇴, 즉 브렉시트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에 대해 옐런 의장은 브렉시트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이날 금리동결 결정의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FOMC에서 브렉시트 가능성이 "논의됐다"며 "오늘의 (금리)결정을 이끈 여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말하는 게 적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브렉시트 여부가 "세계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이며, 미국의 "(통화)정책 경로 결정에 영향을 주는 미국 경제 전망에도 영향을 준다"고 덧붙였다.

연준은 옐런 의장의 기자회견이 열리기 직전에 발표한 금리동결 발표 성명에서 브렉시트에 따른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6월 기준금리 동결의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된 고용시장 부진과 관련해 옐런 의장은 고용시장 성장이 "눈에 띄게 둔화됐다"면서도 "고용시장의 상황은 여전히 건강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그 는 특히 "다른 지표들이 녹색을 보이고 있을 때 어느 한 지표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해서는 안된다"며 금융시장의 예상보다 크게 부진했던 지난 5월 고용동향과 달리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현황이나 구인·이직보고서(JOLTs) 같은 다른 지표들이 여전히 양호함을 지적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