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硏 보고서…"해외자산 환수되면 외국인 자금이탈 상쇄"

세계 경제의 불안 요인이 발생했을 때 우리나라 국민의 해외투자 자금이 경제의 대외 충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창선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15일 '내국인의 해외투자자금 대외충격 완화에 주요 변수로' 보고서에서 "글로벌 금융의 불안정성이 높아졌을 때 자국통화로 표시된 자산이 안전하다는 생각에 해외투자금이 본국으로 회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분석했다.

이어 "우리 경제에 대외충격이 발생할 경우 국내 민간부문이 보유한 해외자산이 국내로 회수되면서 외국인 자금의 이탈에 따른 충격을 일부 완화해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2000년대 이후 신흥국의 민간부문 해외자산이 경상수지 흑자의 영향으로 급증했고 우리나라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해외투자가 크게 늘었다.

한국은행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는 분기 기준으로 2014년 3분기부터 대외투자가 외국인의 국내 투자보다 많은 순자산국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3월 말 현재 대외투자 잔액은 1조1천674억 달러이고 대외투자에서 외국인 투자를 뺀 순국제투자는 2천158억 달러로 집계됐다.

이런 해외투자 자금은 앞으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미국의 금리 인상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이 불안해졌을 때 국내 금융시장의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얘기다.

LG경제연구원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외국인투자와 내국인 해외투자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가 2001년 1분기부터 작년 4분기까지 -0.52로 나타났다.

상관계수가 '음'(-)을 나타낸 것은 외국인의 자금 유출이 늘어날 때 우리 국민의 해외투자 자금이 국내로 환수된다는 의미다.

그러나 국내 문제로 인한 경제 충격의 경우 해외자산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내부에서 발생한 경제적 충격이나 북한 리스크가 불거지면 국내투자자의 해외자산 보유 성향이 강해질 수 있다"며 앞으로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국내 금융불안이 확산할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