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생체인증에 관한 국제표준규격인 FIDO(Fast Identity Online) 인증을 휴대전화 유심(USIM)까지 모두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FIDO는 생체인식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인증 방식이다.

복잡한 비밀번호 없이 지문, 홍채, 얼굴, 음성을 통해 온라인으로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LG유플러스는 유심을 FIDO 규격에 맞춰 제공하고 FIDO 인증 정보와 통신사 고유 정보 등을 결합한 형태의 FIDO 인증 플랫폼을 이르면 오는 8월 구축할 계획이다.

이러한 플랫폼이 구축되면 개별 서비스별로 인증 서비스를 거쳐야 했던 번거로움을 덜고 생체인증 한 번으로 금융, 비금융 영역의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기기에서는 FIDO 인증을 통해 얼굴과 지문을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 카메라를 통한 홍채 인식, 중력센서를 활용한 걸음기기 인식 등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FIDO 인증 서비스를 해야 하는 각 기업이나 기관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범용 솔루션을 마련하고자 이동통신사와 서로 협의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FIDO를 통해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는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인증 방식을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통합 인증 플랫폼을 구축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ye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