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계획 시행…박대영 사장 사내방송서 설명
내년 하반기 '플로팅 독' 등 잉여 생산설비 가동 중단

삼성중공업이 임원들의 임금 반납과 1천500명 희망퇴직 등의 내용이 담긴 세부 자구계획을 15일 공개했다.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은 이날 오전 사내방송을 통한 자구계획 설명회에서 오는 7월부터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자신의 임금을 전액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또 임원들의 경우 임금 30%를 반납하며,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고 백의종군의 자세로 경영 정상화에 앞장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박 사장은 2018년 말까지 3년간 경영상황과 연계해 전체 인력의 30∼40%를 효율화한다는 계획 아래 올해 약 1천500명 규모의 희망퇴직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각종 복리후생 제도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등 '극한의 원가혁신'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수주절벽 사태가 이어지면 내년 하반기부터 해상선박건조대인 플로팅 독(floating dock) 일부와 3천t급 해상크레인 등 잉여 생산설비도 순차적으로 가동 중단하기로 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1조5천억원대 자구계획을 제출해 지난 1일 잠정 승인을 받았다.

자구계획에는 거제도 삼성호텔과 판교 연구개발(R&D) 센터 등 비업무용자산과 보유한 유가증권의 매각 등의 내용이 담겼다.

유상증자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삼성중공업은 사전 조치로 이달 중에 이사회를 소집해 유상증자에 필요한 정관 변경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들이 주요 주주다.

삼성 계열사 지분 합계는 24.09%에 달한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단 1척의 선박도 수주하지 못하는 등 극심한 수주가뭄에 시달리고 있다.

한편 삼성중공업과 함께 '빅3'로 불리는 현대중공업그룹은 조선 관련 계열사 기존 임원의 약 25%를 줄이기로 했다.

전체 임원 수를 고려하면 60여명의 임원이 옷을 벗게 된다.

또 사장단 급여 전액 등 모든 임원이 최소 50%까지 급여를 반납하고 있다.

정규직 임금도 휴일근무, 고정 연장근로 수장 등을 폐지해 20% 정도 삭감하기로 했다.

아울러 현대중공업그룹은 희망퇴직을 통해 이달 말까지 사무직과 생산직 2천명을 감원한다.

앞서 대우조선은 경영난이 심각해진 지난해 8월 이후 본사 임원을 55명에서 41명으로 30% 줄이고 임원들 임금에서 기본급의 10~20%씩을 반납하도록 했다.

생산·사무직 직원의 급여도 동종 업계 추세에 맞춰 10~20% 삭감할 방침이다.

전체 인력 규모는 2020년까지 20%를 감축해 1만명 수준에 맞출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고웅석 기자 freem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