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이 중국 정부에 대해 내년도 경제성장률은 6% 수준에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권고를 내놨다.

14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데이비드 립턴 IMF 수석부총재는 중국 정부와 한 연례협의 후 배포한 발표문에서 “정부의 경기부양책 덕분에 중국 경제의 단기적 전망은 개선됐지만 중장기적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 정부는 올초 발표한 제13차 5개년(2016~2020년)계획에서 향후 5년간 연평균 경제성장률 목표치로 6.5%를 제시했다. 이런 상황에서 IMF가 중국의 내년도 적정 경제성장률로 6.0%를 제시한 것은 단기 성장보다 경제 구조개혁에 집중할 것을 주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립턴 부총재는 “현재 중국 경제는 급증하는 기업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범위한 해결책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IMF의 추산에 따르면 중국의 기업부채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145%(2015년 말 기준)로 치솟았으며, 총부채는 237%를 기록했다.

중국 위안화 환율과 관련, 립턴 부총재는 “중국의 통화 가치는 전체적으로 경제 펀더멘털과 부합하는 수준이며, 시장 친화적으로 변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위안화 절상을 줄기차게 요구해온 미국 정부와는 상반된 입장이다.

립턴 부총재는 중국 정부에 시장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것도 요구했다. 그는 “중국 정부는 그동안 각종 경제 데이터의 대외 공개를 확대해왔다”면서도 “시장 참가자에게 정부정책 의도를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함으로써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데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중국 정부는 그동안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 모델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많은 부분에서 성과를 거뒀다”면서도 “하지만 일부 분야에선 여전히 성과가 미진하다”고 덧붙였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