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바_경량 스트랩 샌들.jpg
남성 샌들 인기가 매년 높아지는 추세다. 샌들이 잘 어울리는 캐주얼 패션이 확산하고 있어서다. 올해는 일찍 찾아온 무더위 탓에 예년보다 이른 시기에 샌들 판매량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13일 금강제화에 따르면 올해 4~5월 남성 샌들 판매량(직영점 기준)은 7500켤레를 기록했다. 작년 같은기간 6200켤레에 비해 21% 늘었다. 작년 판매량 증가율은 26%였다. 남성 샌들 판매량이 2년 연속 20% 이상 늘어난 것이다.

남성 샌들 가운데선 정장 샌들보다 캐주얼 샌들 인기가 더 높다. 금강제화의 정장 샌들 판매량은 작년에 비해 12% 감소한 반면 캐주얼 샌들 판매량은 47% 증가했다. 금강제화 관계자는 “사회 전반적으로 실용적인 패션이 유행함에 따라 남성들의 반바지 차림이 늘어 이에 어울리는 샌들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제화업계도 잇따라 캐주얼 샌들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금강제화가 운영하는 제화 브랜드 랜드로바는 경량 스트랩 샌들을 내놨다. 뒤꿈치 부분에 탈착식 밴드와 고리를 달아 샌들로 신다가 밴드와 고리를 떼어내고 슬리퍼로도 신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발등 부분은 부드러운 소가죽을 사용해 착용감을 높였다.

영국 슈즈 브랜드 클락스는 ‘린톤 베이’ 샌들을 선보였다. 부드러운 코르크와 가볍고 충격 흡수력이 뛰어난 에바(EVA) 소재를 활용해 쿠션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장시간 신어도 피로감이 적다고 회사측은 소개했다.

금강제화 관계자는 “본격적인 무더위와 장마가 시작되는 6월 말부터 샌들 판매량이 더 늘어날 것”이라며 “업체 간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