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조사에 검찰의 칼날까지…사정권 든 재계 '초긴장'
재계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검찰이 잇따라 기업에 ‘칼’을 겨누기 시작해서다. 검찰 수사는 개별 기업의 문제라는 시각도 있지만, 정권 말기마다 반복돼온 ‘사정 태풍’이 본격화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검찰은 10일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를 두고 롯데그룹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분식회계 혐의 등으로 대우조선해양 본사를 압수수색한 지 이틀 만이다.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회사 미공개 정보 이용 혐의)과 부영그룹(조세포탈 혐의) 등도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SK해운 등 SK그룹 일부 계열사와 (주)코오롱, 대림코퍼레이션 등은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재계 일각에선 국내 5대 그룹인 롯데에 대한 검찰 수사 역시 개별 기업의 문제로 봐야 한다는 시각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속으론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권 말기에 들어가면서 ‘사정정국’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걱정 때문이다.

오너 관련 재판을 진행 중인 몇몇 기업은 이런 분위기가 재판에 나쁜 영향을 줄까 우려하고 있다. 일각에선 ‘대기업 살생부’ 얘기까지 나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국면 전환용으로 정권 차원의 기업 수사가 확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대기업 임원은 “이미 다음 타자로 몇몇 기업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며 “사정당국이 어떤 기업을 찍느냐에 따라 재계 판도가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사정정국’에 따른 사기 저하도 우려하고 있다. 가뜩이나 수출 부진과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운 와중에 검찰 수사와 국세청 세무조사까지 이어져 기업들이 더 움츠러들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대기업에 대한 무차별적 검찰 수사와 세무조사가 이뤄졌던 악몽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불안이 깔려 있다.

한 대기업 임원은 “과도한 수사로 이어지면 정상적인 기업 경영활동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계자는 “지속되는 수출 부진과 내수 위축으로 가라앉은 기업의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염려된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모든 대기업이 비리의 온상처럼 비쳐질까봐 걱정”이라며 “해외 시장에서 기업들의 신뢰도 하락 등이 우려된다”고 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