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평택항만공사는 2016 국가지속경영 대상에서 국가지속가능발전 공공기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발표했다. 평택항만공사의 항로개설, 배후단지 활성화, 창업지원 등을 통한 물동량 증대, 일자리 창출, 항만 근로자 복지향상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한 것이다.

매년
사회적 동반성장 등 지속가능한 기업경영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부문별 수상 기업기관을 선정하는 국가지속경영 대상은 한국지속경영평가원, 한국경영학회 등이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등이 후원한다.

공사는 이날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대회에서 국가지속가능발전 공공기관상을 수상했다.

평택항만공사는 경기도 유일의 국제무역항인 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국내외 포트 마케팅과 항만 인프라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전개했다. 지역주민과 항만근로자,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동반성장 노력도 강화했다.

2012년부터 의료기관과 협력을 맺고 소외계층 4000여명을 대상으로 무료 이동진료를 실시해 오고 있다. 올해는 항만근로자를 위한 건강개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소득층, 다문화가정, 탈북주민,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평소 접하기 어려운 항만투어 체험행사와 무료 영화상영, 작은 결혼식 등 맞춤형 문화·복지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항만물류 분야 예비·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지원교육, 투자지원 등을 제공하는 평택항 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했다.

최광일
경기평택항만공사 최광일 사장은 공사는 물동량 증대 및 경쟁력 있는 항만 인프라 조성과 함께 창업지원, 무료진료 등 고객과 지역주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밀착형 사회적 책임활동을 전개해가고 있다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소통과 항만물류분야의 특화된 사회적 책임활동을 추진하는 등 다각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하반기 중 평택항에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O2O물류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자상거래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평택=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