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한진해운의 경우 대주주인 대한항공의 추가 출자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채권단을 통해 최소 1조원 이상의 출자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한진해운 대주주에 최소 1조원 추가 출자 요구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8일 기자회견에서 한진해운에 대해 “일부 용선료를 연체하고 있고 유동성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유동성 부족 문제는 새로운 자금지원 없이 (회사) 자체적 노력으로 해결한다는 게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근 실사 결과 한진해운은 향후 2년간 1조2000억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추산된다”며 “대한항공의 출자 규모는 1조원 이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22개 선주와 용선료 인하 협상을 마무리하고 이번주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해운업계에선 현대상선이 앞으로 3년6개월 동안 지급해야 할 용선료 2조5000억원 가운데 20%대 초반 수준인 5000억~6000억원가량을 깎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상선은 이달 안에 디 얼라이언스 가입 해운사인 독일 하파그로이드, 일본 NYK, 한진해운 등 6곳의 동의를 모두 얻어내 가입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계획대로 오는 7월 대주주 감자 후 채권단 출자전환을 완료하면 부채비율이 5309%(올 3월 말)에서 올해 말 226%로 낮아진다. 그 경우 12억달러 규모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게 돼 초대형 선박을 확보할 경쟁력을 갖게 된다.

채권단 출자전환으로 두 선사의 대주주가 채권단으로 바뀌면 정부는 해운 전문가를 최고경영자(CEO)나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선임하는 등 경영진을 교체할 방침이다.

해운업계에선 이날 나온 정부의 해운사 구조조정 대책이 새로울 것이 없고 실효성도 낮다는 지적이 나왔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선박 신조 프로그램의 지원자격을 부채비율 400% 이하로 제한한 결과 아무도 신청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선박금융 지원금액 대부분이 외국 해운사로 흘러들어가 국내 해운사들의 발주력이 상실되고 있다”며 “외국 해운사에 대한 지원 비중을 50%로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