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정부 연구기관 통한 원천기술 이전 문제점 많다"
매출 1조원 이상 중견기업 대표들이 8일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을 만나 정부 연구기관을 통한 원천기술 이전의 한계 등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이날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중소기업청장-선도 중견기업 간담회’에서 가구업체 한샘 이영식 사장은 “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 이전을 추진했지만 실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기술 이전 가능 기업을 중소기업으로 한정한 정책이 장애물”이라고 설명했다.

중견기업 "정부 연구기관 통한 원천기술 이전 문제점 많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공공기술이전사업은 정부 출연 연구기관이 연구개발한 기술을 기업이 일정 사용료를 내고 이전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주 청장은 “중견기업에게도 이전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주관 부처와 협의해 곧바로 조치 하겠다”고 답했다.

중기청이 기업간 기술 거래의 플랫폼이 되야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단말기제조업체 휴맥스 장진욱 상무는 “중국이 무섭게 추격하는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기술”이라며 “중기청 내에 정부 연구기관, 국내 벤처 등의 기술을 거래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견기업들은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중소기업을 인수합병할 수 있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은 ”해외 업체 인수 기회가 많지만 잡기가 쉽지 않다“며 ”업체 현황 정보 공유와 펀드 조성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 청장도 “기존 현지 업체들을 인수하는 게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수출 방안”이라며 “M&A 펀드와 정부 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지수 기자 oneth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