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거점구축해 수출지원…연관산업으로 업종전환도 유도
정부, 기업 구조조정 관계장관회의…구조조정 인력 국내외 재취업도 도와

정부가 일시적으로 경영위기에 처한 조선 기자재업체의 사업을 안정화하기 위해 금융지원에 나선다.

국내 조선·해운업의 상황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아 관련 산업인 기자재업체와 지역경제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8일 열린 기업 구조조정 관계장관회의에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규모 확대, 경영안정을 위한 보증 제공, 자산관리공사가 자산을 매입한 후 임대 방식 등으로 조선 기자재업체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으로 구성된 합동 특별대응반과 지역 정책금융기관별 현장반이 운영된다.

정부는 조선 기자재업체가 수출기업으로 탈바꿈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도록 해외진출 거점 구축도 추진한다.

아예 연관 산업으로 업종 전환을 유도하는 사업도 마련한다.

업종전환 업체에 연구개발(R&D) 작업을 지원하고 사업전환지원자금과 지방투자촉진보조금도 투입할 계획이다.

한국전력과 발전 자회사의 협력업체로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공공 발주사업에 참여할 기회도 제공한다.

직장을 잃은 협력업체 인력에 대해서는 유사 산업에 재취업할 수 있도록 돕거나 일본이나 인도처럼 조선 분야 설비 투자를 확대하는 국가를 대상으로 한 해외 취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조기에 추진해 신규 일자리도 창출한다.

오는 2022년까지 지어지는 울산 신고리 5·6호기 원전건설 사업에 조선 협력업체 인력을 활용하는 방안이 예로 거론되고 있다.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자금 지원도 추진된다.

정부는 이 같은 방안을 더욱 구체화해 오는 8월 조선업 구조조정 관련 지역경제 종합 지원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coo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