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연루 의혹으로 면세점 운영사 호텔롯데의 상장이 결국 늦춰졌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지난해 8월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신동빈 회장이 '그룹 개혁'의 첫 번째 핵심 실천 과제로 제시한 호텔롯데 상장이 이처럼 예기치 못한 롯데면세점 로비 의혹 때문에 주춤거리자 롯데는 당황하는 분위기다.

7일 재계에 따르면 호텔롯데는 이날 오전 금융위원회 등 상장 관계 기관들과 협의한 결과 당초 예정했던 상장 일정(이달 29일)의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당초 호텔롯데는 6일 홍콩을 시작으로 약 1주일동안 싱가포르, 런던 등 국제 금융도시를 돌며 상장을 앞두고 해외 투자자를 상대로 딜 로드쇼(Deal Roadshow·주식 등 자금조달을 위한 설명회)에 나선 뒤 29일 유가증권거래소에서 상장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런 기존 딜 로드쇼 계획은 수감 중인 정운호(51)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면세점 입점 로비 과정에서 수억~수십억원의 금품을 받은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검찰이 2일 롯데호텔 면세사업부와 신 이사장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한 이후 사실상 취소됐다.

상장 전 검찰수사와 같은 중요한 변화에 대해서는 반드시 금융위원회와 증권거래소 등 관련 기관에 통보하고 협의해야하는데, 연휴가 겹쳐 정식 보고와 협의가 이워지지 못한 상황에서 딜 로드쇼(DR)를 시작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협의에서는 관계 기관들도 수정 증권신고서 제출, 해외 DR, 기관투자자 수요 예측, 공모가 확정, 공모주 신청 등을 모두 29일 이전에 마치기가 빠듯한만큼 6월 중 상장은 사실상 어렵다는 의견을 롯데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와 관계기관은 이날 오후 협의를 마치고 새로운 상장 일정과 조건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 측은 이르면 다음달중 상장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