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구조조정의 핵심인 해외 선주와의 용선료 인하 협상이 내주께 마무리될 전망이다.

현대상선 이사회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최대 주주와 특수관계인의 지분을 7대 1로 감자하기로 결정했다.

3일 채권단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현대엘리베이터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지배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지분을 7대 1로 줄이는 감자안을 주주총회에 부의키로 의결했다.

현 회장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지분율은 5월 말 현재 23.14%이다.

채권단 및 사채권자가 보유한 채권의 출자전환과 함께 대주주 차등감자가 확정되면 현 회장 측 지분율은 1% 미만으로 떨어지고, 현대상선은 지배권이 채권단에 넘어간 상태에서 경영 정상화를 모색하게 된다.

또한 현대그룹 계열에서도 분리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날 이사회 의결에 대해 "차등감자는 대주주에 경영상 책임을 묻기 위해 자율협약 체결 당시 결정했던 사안"이라며 "용선료 협상이 마무리되고 출자전환을 실행할 때 감자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대상선 이사회의 감자 의결은 현대상선의 구조조정이 틀어지지 않고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31일과 이달 1일 양일간 8042억원 규모의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을 순조롭게 마무리한 현대상선은 벌크선사들에 제시한 최종안에 대한 답변을 차례로 받으며 용선료 협상의 막바지 정리 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대상선은 전체 용선료 협상을 좌우할 주요 컨테이너선사 5곳과는 협상을 사실상 마무리했고, 그 외의 벌크선사들에 최종 제안을 제시한 상태다. 적어도 다음 주 중에는 협상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