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제고 위해…잠재적 투자자와 매각 협의중"

아주산업이 금융 자회사인 아주캐피탈 매각을 재추진한다.

아주그룹은 아주캐피탈 최대주주 보유지분의 매각을 비롯한 다각도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아주그룹은 2014년에 한차례 아주캐피탈 매각 공고를 내고 일본계 J트러스터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으나 매각 대금에 대한 이견으로 철회한 바 있다.

아주그룹은 모기업의 신용도가 조달 금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캐피탈 회사의 특성상 조달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재매각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아주캐피탈 지분구조는 올해 3월 기준으로 최대주주인 아주산업(68.94%)과 특수관계인 지분이 총 74.16%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한은행이 12.85%로 2대 주주다.

아주그룹 관계자는 "아주캐피탈은 모기업의 신용도만 받쳐준다면 조달금리가 현행보다 1%포인트 이상 떨어져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회사"라며 "현재 잠재적 투자자 몇 곳과 적극적으로 지분 매각 등의 방안을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아주캐피탈 매각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선제적 대응방안"이라며 "캐피탈업 본연의 경쟁력과 시장 변동성 등을 감안해 지금이 매각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최대 주주의 지분 매각 규모와 방법, 절차 등 세부 사항은 앞으로 투자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방침이다.

아주캐피탈의 지난해 매출은 7천947억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각각 27.9%, 39.5% 증가한 670억원과 51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에도 전사적인 리스크 관리와 역량 강화를 통해 매출 1천957억원, 분기순이익 176억원 등 양호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