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외환위기 이후 첫 희망퇴직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삼성중공업이 대규모 희망퇴직을 시행한다. 삼성중공업이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 것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처음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1일부터 대리급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2일 확인됐다. 지난 3년간 고과가 낮거나 일정 연령 이상인 직원, 2회 이상 승진누락자 등이 대상이다.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희망퇴직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사실상 대리급 이상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희망퇴직인 셈이다. 사원급 직원은 희망퇴직 대상에서 제외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달 말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직원이 소속 부서장에게 희망퇴직을 신청하면 1차 면담을 한 뒤 인사담당자가 2차 면담을 통해 퇴직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희망퇴직 대상자에게는 퇴직금 이외에 별도 위로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대리급 직원의 경우 위로금으로 1억3000만원을 일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희망퇴직 이후 인력 감축 규모가 목표치에 미달하면 권고사직을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부실로 1조501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지난해에도 인력을 줄이지 않았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경쟁사들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벌일 때도 마찬가지였다. 2014년부터 상시 희망퇴직을 진행해 꾸준하게 인력을 줄인다는 계획이었지만 신청하는 직원은 많지 않았다. 신규 인력을 채용하다 보니 총 고용인력은 오히려 늘어났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초부터 ‘수주절벽’을 겪었다. 올 들어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고, 그 결과 보유 일감도 줄어들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내 대형 3사 가운데 삼성중공업의 보유 일감이 가장 먼저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상황에서 현재 인력 규모를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지은/도병욱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