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째 막힌 레미콘 트럭 등록 제한 풀어달라"
중소 레미콘업계가 레미콘 트럭의 신규 등록 제한을 완화해달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레미콘 운송기사들이 수개월째 정시근무를 빌미로 사실상 태업을 벌이면서 건설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어서다.

중소기업중앙회 산하 비금속광물산업위원회는 1일 회의를 열어 레미콘 트럭의 신규 등록 제한을 풀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8년째 3만여대로 묶여 있는 레미콘 트럭을 늘려달라는 것이다. 국토부는 2007년 도입한 ‘건설기계 수급조절제도’에 따라 2009년부터 레미콘 차량 신규 등록을 제한해왔다. 지난해 7월에는 건설기계수급조절위원회에서 신규 등록 제한을 2017년 7월 말까지 연장했다.

레미콘업계는 “신규 등록을 제한하는 수급조절 정책은 기존 진입자의 이익만 보호하고 레미콘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며 “차량 노후화와 운송사업자의 고령화로 인한 안전사고의 위험을 높인다”고 주장했다.

배조웅 비금속광물산업위원회 위원장(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사진)은 “레미콘업계와 운송기사의 갈등으로 레미콘 적기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건설 현장이 타격을 입고 있다”며 “부족한 레미콘 트럭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레미콘업계는 레미콘 운송기사들의 태업에 골재 가격 상승까지 겹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자갈 모래 등 부자재 가격이 4년 새 30%가량 올라 원가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업계의 경영난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레미콘 가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시멘트 가격도 내려야 한다”며 “유연탄 가격이 4년 전에 비해 60%가량 내렸지만 시멘트업계는 가격 인하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