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은 쿠웨이트에서 4천600억원 규모의 RO(Reverse Osmosis·역삼투압) 방식 해수담수화플랜트를 수주했다고 31일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쿠웨이트 수·전력부인 MEW(Ministry of Electricity & Water)와 최근 '도하(Doha) 1단계' 해수담수화플랜트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플랜트의 하루 담수생산량은 약 27만t으로 90만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두산중공업은 설계부터 기자재 공급·건설, 시운전 등을 일괄 수행하게 되며, 2018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함께 2023년 11월까지 플랜트 유지보수(Operating and Maintenance)도 맡기로 했다.

두산중공업은 "쿠웨이트 걸프만은 전 세계에서 원수 수질이 가장 열악한 곳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만큼 이곳의 해수 담수화 작업은 전처리 공정이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며 "두산중공업이 선진적인 전처리 공정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프랑스, 스페인 등 세계 유수 경쟁사들을 제치고 수주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두산중공업이 2008년 쿠웨이트 슈웨이크(Shuwaikh) RO 해수담수화플랜트를 수주한 이후 성공적인 준공을 거쳐 현재까지 유지보수를 수행하고 있는 등 발주처와 신뢰를 쌓아온 점도 수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두산중공업 윤석원 Water BG장은 "주력 시장인 중동에서 또 다시 큰 규모의 해수담수화플랜트 수주에 성공해 RO 시장에서 확고한 위상을 다졌다"며 "2020년까지 45억 달러 규모로 예상되는 글로벌 해수담수화 RO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고상민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