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구조조정 당정협의…"새 경쟁력 확보 위해 환부 제거해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4일 조선·해운업 구조조정과 관련, "고용사정이 급격히 악화하는 곳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구조조정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정부는 채권단과 함께 기업의 구조조정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정부가 지난해말 도입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제도는 고용사정이 급격히 악화할 우려가 있는 업종을 지정해 집중 지원하는 고용안정 대책으로, 실업자는 물론 재직자를 위한 다양한 고용안정 프로그램도 공급한다.

그는 또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구조조정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충분하고 신속한 자본확충을 통해 금융시장의 안정을 기하는 한편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제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임 위원장은 "기업 구조조정은 그 과정이 고통스러워도 환부를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제활력을 찾기 위한 불가피한 과정"이라면서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주주, 근로자, 채권단 등 이해관계자들이 고통을 분담한다는 데 공감하고 기업을 살리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힘들고 어려워도 단기적인 시각보다는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경쟁력을 회복할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게 임 위원장,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고영선 노동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