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채권 조정·동맹체 가입 위해 월말까지 결론내야
채권단, 24일 7천억 출자전환안 가결해 '희생분담' 압박할 듯


해외 선주들과의 현대상선 용선료 인하 협상이 데드라인인 20일을 넘긴 가운데 피 말리는 연장전에 돌입했다.

금융당국이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실적으로 이달 중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면 법원 주도의 회생절차(법정관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22일 현대상선과 산업은행, 금융당국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단은 지난 18일 단체협상 이후 개별 용선주를 상대로 한 '일대일 협상'으로 전환해 용선료 인하 방안에 대한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주요 4개 컨테이너선 용선주와의 단체협상이 성과 없이 끝난 이후 협상단은 이튿날 예정됐던 나머지 선주들과의 콘퍼런스콜을 취소하는 등 별도의 단체협상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현대상선이 기대를 걸었던 18일 단체협상이 의미 있는 결과를 내놓지 못하면서 당국이 이달 중순으로 제시했던 협상 마감시한도 별다른 성과없이 지나버렸다.

금융위원회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곧바로 법정관리 절차를 밟도록 하는 대신 당분간 더 기다려보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는 협상 마감 시일로 알려졌던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밝혀 구체적인 데드라인을 명시하지 않고 말미를 줬다.

채권단도 이번 주 중 조건부 출자전환 방안을 가결하며 협상의 측면 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산업은행은 지난 17일 현대상선의 협약채권 중 약 7천억원을 출자전환하는 방안을 채권단협의회 안건으로 부의하고 24일까지 가부 의견을 받기로 했다.

전체 채권단이 동의하면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채무재조정 가결을 전제 조건으로 출자전환안이 가결된다.

채권단의 선제적인 출자전환 결의는 용선주들의 희생분담을 우회적으로 압박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당국은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금융권에서는 협상 마감시한이 사실상 이달 30일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달 31일과 내달 1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을 통과시키려면 적어도 그전에는 용선료 인하와 관련해 결론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상선이 글로벌 해운동맹체로부터 외톨이로 떨어져 나오지 않기 위해서도 시간 여유가 충분치 않다.

독일 하팍로이드가 주도하는 제3의 해운동맹체 'THE 얼라이언스'는 지난 13일 출범을 예고했다.

초기 멤버에서 제외된 현대상선은 재무적 불확실성을 해결한 뒤 다음 달 초 동맹체에 합류하겠다고 동맹체 선사들과 협의를 해왔다.

해운동맹체에서 제외되면 영업력에 심각한 타격을 입기 때문에 현대상선으로선 독자생존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결국 이달 말까지 의미 있는 협상 성과가 도출되지 못하면 당국과 산업은행은 불가피하게 현대상선의 법정관리행을 결정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6일 "해운업계 구조조정의 핵심 포인트는 용선료 협상이며, 이 협상이 안 되면 이후 과정이 무의미해진다"면서 "용선료 조정이 안 되면 채권단이 선택할 옵션은 법정관리뿐"이라고 말했다.

금융권과 해운업계 관계자들은 현대상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영업이 어려워져 결국 청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이지헌 박초롱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