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0주년을 맞은 화장품 브랜드 토니모리가 그동안 다른 업체보다 상대적으로 뒤처졌던 중국 진출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배해동 토니모리 회장은 19일 종로 아름지기 사옥에서 10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450개 제품에 대한 중국 위생허가를 받았고 내년 상반기 중국 현지 공장이 완공되면 압도적인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토니모리는 중국 유통총판업체와의 소송 문제 때문에 지난 2년여간 중국 진출이 어려웠다.

그러나 올해 초 토니모리가 총판업체를 상대로 승소하면서 중국 진출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

토니모리가 중국 위생허가를 취득한 제품은 올 연말에는 650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배 회장은 전망했다.

배 회장은 "자회사 메가코스를 통한 중국 현지 공장까지 내년 상반기 중에 완공되면 다른 업체가 따라오지 못할 만큼 중국, 유럽, 미국 등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저장(浙江)성 핑후(平湖)시에 건립 중인 토니모리 메가코스 공장은 연간 5억개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자개발생산(ODM) 전문 공장으로, 제품 기획부터 생산·유통까지 전 단계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양창수 토니모리 사장은 2025년까지 토니모리, 라비오뜨 등 토니모리 전체 브랜드 사업 매출 목표를 2조원(해외 매출 1조1천억원 포함)으로 제시하며 "고객의 불평과 불만에서 기회를 찾고 이를 상품화해서 끊임없이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토니모리는 이날 새 슬로건으로 '위트와 센스, 즐거움이 있는 아름다움(WITTY BEAUTY)'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브랜드 콘셉트로 '도심 속 즐거운 뷰티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스트리트 컬처 브랜드, 뷰티 에비뉴(BEAUTY AVENUE)'를 제시했다.

토니모리는 앞으로 매장에서 개인의 취향과 피부 타입에 맞게 직접 나만의 화장품을 만들 수 있는 '셀프 큐레이팅 존'을 운영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제품 조합을 통해 고르는 즐거움을 주는 '믹스 앤 크로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2006년 설립된 토니모리는 백젤아이라이너 등 히트상품을 발판으로 2010년 이후 매출이 연평균 31% 증가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 2천199억원으로 국내 화장품 브랜드숍 가운데 7위를 차지한 토니모리는 현재 북미, 남미, 유럽, 중국, 일본, 동남아, 중동 등 41개국에 7천700개 매장을 두고 있다.

특히 중국 총판업체와 소송전으로 중국 진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2014∼2015년 뉴욕, 샌프란시스코에 매장을 내며 미국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최근에는 한국 브랜드 최초로 글로벌 화장품 편집숍 세포라의 유럽 14개국, 825개 매장에 입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