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무인기와 자율주행자동차, 무인수상정 같은 무인이동체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차세대 무인이동체를 위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국내 드론기업의 기술 역량도 높이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7일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에 2019년 7월까지 3년간 총 400억 원을 투입한다고밝혔다.

우선 무인이동체에 쓰이는 부품과 항법, 통신, 운용 SW 같은 공통기술을 개발하는데 105억 원이 투입된다.

또 뛰어난 성능의 무인이동체를 만들기 위한 지능화 연구와 무인이동체 협업 기술 등 미래원천기술을 개발하는데 80억 원을 지원한다.

이밖에 국내 드론 중소·벤처 기업의 기술 역량을 높이기 위한 소형무인기 성능 향상에 215억 원을 투입한다.

올해 들어가는 예산은 총 150억 원이며 소형무인기 성능 향상에 가장 많은 80억 원을 지원한다.

또 무인이동체 공통기술 개발에 40억 원을, 미래원천기술 개발에 3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이번 사업으로 무인이동체 연구개발(R&D)을 효율화하고,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차세대 무인이동체 시장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부는 현재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기술수요조사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 과제공모를 진행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s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