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입·섭취 등 위해성 평가 통해 안전성 검증돼"

한국 피앤지(P&G)가 유해성 논란이 인 페브리즈 탈취제의 성분을 공개하기로 했다.

한국 P&G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주 안에 페브리즈의 전체 성분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16일 밝혔다.

P&G는 "페브리즈는 미국·독일·스위스·프랑스·일본 등에서 국제적 안전성 기준을 준수하고 있고 세계 70여개국에서 판매중"이라며 "모든 제품을 출시하기 전 각국 독성학자와 700여명의 내부 연구개발(R&D) 전문가가 안전성을 평가하고, 안전성이 확인된 성분만 사용한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인 보존제 성분인 BIT(Benzoisothiazolinone)와 제4급 암모늄 클로라이드(Quaternary Ammonium Chloride)의 경우 미국 환경보호국(US EPA)과 유럽연합(EU)에서 방향제·탈취제용으로 허가된 성분이라고 P&G는 덧붙였다.

흡입·섭취·피부 노출 등 다양한 경로의 위해성 평가를 통해 이미 안전성이 검증됐으며 한국에서도 '화학물질 평가 및 등록 관련법'에 따라 이미 안전성 검증을 마쳤다는 게 P&G의 입장이다.

P&G는 환경부가 페브리즈의 성분 자료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서도 이날 오전 이미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P&G 관계자는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외의 엄격한 안전 기준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태때문에 스프레이 형태로 분사하는 생활용품에 대한 소비자 불안이 커진 가운데 일각에서는 페브리즈 섬유탈취제에 포함된 제4급 암모늄 클로라이드(암모늄염) 성분과 공기탈취제에 들어간 BIT 성분이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가운데 제4급 암모늄염은 살균·소독·보존력이 있어 소독제와 탈취제 등에 쓰이는 화합물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제4급 암모늄염이 폐 상피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흡입독성 물질이며, 페브리즈를 뿌린 뒤 이를 흡입해 입자가 폐에 들어가면 인체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페브리즈 제품 겉면에 이런 성분들이 '미생물 억제제'로 표시돼 있을 뿐 자세한 성분이 나와있지 않아 소비자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cind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