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지표 부진과 '브렉시트' 변수 반영된 듯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다음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한 전문가 전망이 6월과 9월로 양분됐다고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경제 불확실성으로 금리 인상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지면서 6월 가능성이 종전보다 낮아지는 대신에 9월로 보는 시각이 늘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WSJ이 이달 70명의 이코노미스트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금리 인상 시기를 6월과 9월로 각각 전망한 응답자는 동일하게 31%씩으로 나타났다.

7월은 21%였다.

WSJ은 가장 유력한 금리 인상 시점으로 6월이 꼽히지 않은 것은 2월 설문조사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지난 4월 조사 때는 응답자의 4분의 3이 6월 인상을 점쳤다.

오는 6월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앞두고 경제 및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커질 가능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투표는 연준의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다음 주인 6월 23일로 예정돼 있다.

전문가의 78%는 투표 결과가 불확실할 경우 연준이 금리 인상을 미룰 것으로 내다봤다.

응답자의 절반가량은 브렉시트가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고, 미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답변은 전체의 3분의 1에 그쳤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장은 "국민투표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보이면 이는 (금리 인상 지연의) 한 요인이 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연쇄 효과가 있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 미국 경제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브렉시트 외에 최근 미국 경제지표의 부진도 6월 인상 가능성을 낮춘 배경이 됐다.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연율로 0.5% 증가해 2년래 최저치를 기록했고, 4월 미국의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자 수는 16만 명으로 2월(23만3천 명)과 3월(20만8천 명)에 비해 많이 줄었다.

연준은 지난 4월 FOMC 정례회의에서 점진적인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했다.

또 "인플레이션 지표와 글로벌 경제 및 금융 변화를 면밀히 계속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이 내년에 경기침체(recession·리세션)에 빠질 것으로 전망한 전문가는 전체의 20%에 달했다.

이는 지난달 조사 때의 19%보다 소폭 높아진 것으로 미국의 리세션 위험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1분기 성장률과 4월 고용지표가 부진하게 나오는 등 경기 하강 위험이 커지면서 리세션 위험이 낮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응답자의 63%는 경기 하강 위험이 상향 위험보다 더 크다고 답했고, 42%는 미국 대통령선거를 앞둔 정치적 불확실성이 이미 미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영숙 기자 ys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