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국내 조선 3사가 5년 뒤 생산인력을 지금보다 35%가량 줄여야 할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선박 ‘수주절벽’이 계속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다. 철강·해운업에 대해서도 공급 과잉과 수익성 악화로 장기 불황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BCG는 1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연구원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발표한 ‘산업 및 기업 구조조정 방향’ 보고서를 통해 “시장상황이 바뀌더라도 한국의 조선·철강·해운업이 과거와 같은 호황을 기대하긴 어렵다”며 “더 이상 성수기는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조만간 취약업종 사업재편 방향에 대한 외부 컨설팅을 의뢰할 예정이다. BCG는 철강 등 취약업종 컨설팅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군 가운데 한 곳이다.
[수술대에 오른 취약업종] 보스턴컨설팅의 경고 "조선·해운·철강 더이상 호황 없을 것"
○“조선 3사, 대규모 인력 감축 필요”

BCG 보고서에 담긴 국내 조선·철강·해운업의 미래는 암울했다. 조선업이 특히 그랬다. BCG는 올해 세계 선박발주량이 500억~700억달러 규모로, 이 가운데 국내 조선 3사(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예상물량은 150억~210억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조선 3사가 연초 밝힌 수주목표(380억달러)의 40~55%에 불과한 수준이다.

오승욱 BCG 파트너는 “조선 3사 모두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으로 수주하려는 경향이 강한 가운데 국내 기업 간 과열경쟁이 우려된다”며 “수주예상치를 초과하는 목표를 설정한 탓에 인력·생산의 공급과잉도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향후 전망은 더 나빴다. BCG는 지금과 같은 수주 가뭄이 지속되면 조선 3사가 대규모 인력 감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 근거로 생산시수(선박건조에 필요한 인력 투입시간)를 들었다.

BCG는 현재 조선 3사의 생산시수가 1억5300만MH(1MH=1명의 인력이 1시간 일하는 작업량)인데 수주가 안 되면 5년 뒤 생산시수는 1억MH로 35%가량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생산시수 감소에 맞춰 고용인력을 그만큼 줄이거나 협력사 외주 등으로 전환해야 손실을 피할 수 있다는 게 BCG의 진단이다.

○“조선·철강·해운, 더는 성수기 없다”

BCG는 철강과 관련해선 세계적인 생산과잉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력 제품의 수익성도 계속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철강업계의 과잉생산량이 지난해 4억9500만t에서 2020년 6억1600만t으로 더 늘어나고, 열연강판과 원재료 가격차이도 2005년 t당 500유로에서 올해 168유로로 줄어들 것이란 설명이다.

BCG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업들이 설비투자를 늘리면서 공급과잉 우려가 커졌는데도 국내 철강업계는 근본적 경쟁력 제고 없이 수출만 늘리는 데 주력했다”며 “당분간 상황이 호전될 가능성은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철강업 구조조정 사례를 벤치마크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내 철강업계가 1980년 이후 지금까지 생산능력을 7배 가까이 늘린 반면 일본 철강업계는 기업 간 인수합병(M&A), 저부가 제품 생산 감축 등으로 생산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했다.

해운업 전망도 어두웠다. BCG는 “전례없는 불확실성과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덴마크 머스크, 중국 CMA-CGM 등 대형 선사와의 경쟁에서 국내 선사들이 뒤질 것이란 우려다.

BCG는 이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업황이 개선되면 국내 조선·철강·해운업체 사정이 나아질 것이란 막연한 기대를 접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호황기를 기다리면서 구조조정을 늦춰선 안 된다는 지적이다. 오승욱 파트너는 “취약업종 구조조정은 개별기업 차원에서 추진하기엔 한계가 있다”며 “정부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이 산업구조 재편이란 큰 틀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