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 현금으론 감당키 어려울듯…"채권 발행 등으로 차입금 상환"

한국석유공사, 가스공사, 광물자원공사 등 3개 에너지 공기업이 올해 갚아야 할 빚이 8조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이들의 단기차입금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8조2천883억원으로 집계됐다.

단기차입금이란 1년 내 갚아야 할 빚을 의미한다.

석유공사 3조 3천396억원, 가스공사 3조 9천631억원, 광물자원공사 9천856억원 등이다.

지난해 사상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석유공사와 광물자원공사는 올해 총 4조3천252억원을 갚아야 한다.

석유공사의 지난해 단기차입금은 전년 1조 2천578억원과 비교해 165.5% 급증했다.

다만 광물자원공사는 전년 1조 3천806억원 대비 28.6% 감소했다.

가스공사도 저유가가 호재로 작용해 단기차입금이 38.1% 줄어들었다.

이들의 장기차입금을 합칠 경우 차입금 규모는 총 46조5천885억원에 이른다.

이들은 해외 자원 개발 투자 등의 목적으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빌렸다고 설명했다.

또 상환이 임박해 다시 차입금을 마련해 이를 갚는 과정에서 차입금이 쌓였다고 전했다.

특히 석유공사의 경우 저유가 기조 등 대외 여건이 악화되면서 단기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지는 실정이다.

공사의 지난해 단기 차입금 의존도는 14.39%로 전년 4.68%보다 10%포인트 가까이 상승했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차입금 의존도란 총자본에 대한 차입금 비율을 나타내는데 저유가에 따라 자본의 규모가 줄어들면서 차입금 의존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3대 공기업의 보유 현금은 차입금에 비해 10분의 1도 안 되는 수준이라 '실탄'만으로 차입금을 감당키 어려워 보인다.

별도 기준 감사보고서에 나타난 이들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총 6천421억원이다.

석유공사 5천389억원, 가스공사 194억원, 광물자원공사 838억원 등이다.

현금성 자산은 단기간에 현금화하기 쉬운 채권 등의 자산을 의미한다.

1년 내 갚아야 할 빚은 8조원대로 쌓였으나 현금성 자산은 6천억원대에 불과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거나 보유 현금을 동원해 차입금을 갚아나갈 것"이라며 "자체적으로 상환이 힘들면 단기차입금을 다시 장기차입금으로 전환하는 식으로 상환 기간을 연장해 차입금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차입금 상환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저유가에 따른 원가 하락으로 차입금 규모는 축소되고 있다"며 "올해 현금흐름 상황이 개선돼 차입금 문제로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계법인 한 관계자는 "정부 지원 등을 고려하면 이들이 차입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석유공사와 광물자원공사가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지만 차입금이나 손실 규모 등을 보면 재무구조 개선이 쉽지 않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환 기자 iam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