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민주노총 "총파업 불사·총력 대응"…노정 갈등 심화 우려

노동계가 정부의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발해 총파업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맞서기로 했다.

노동계는 다음 달 총궐기대회와 9월 총파업 등 투쟁을 계획하고 있어 노정 갈등이 증폭될 전망이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10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 계획을 발표한다.

양 노총은 이를 위해 그동안 활동을 멈췄던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를 최근 복원했다.

공대위는 앞으로 대정부 투쟁 방향과 구체적인 투쟁 일정을 조율 중이다.

양 노총은 2014년 정부가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발표했을 때도 공대위를 구성해 대규모 집회를 조직하고 연맹별 파업을 하는 등 대정부 투쟁을 펼친 바 있다.

공대위 관계자는 9일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에 대한 일선 현장의 반발이 생각보다도 훨씬 극심하다"면서 "노동계가 모두 한목소리로 도입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는 만큼 동력을 모아 성과연봉제 도입 저지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공대위는 우선 다음 달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총궐기대회를 열어 정부 노동정책의 문제점을 알리고 노동계의 세를 과시할 계획이다.

양 노총 산하 연맹별로 개별 사업장의 교섭권을 위임받아 정부와 노총이 직접 교섭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교섭권 위임을 추진중이다.

공대위는 정부가 성과연봉제 도입을 계속 밀어붙인다면 9월 총파업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공대위 관계자는 이미 총파업을 조직하기 위한 작업을 사업장별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동계는 지난달 총선 결과 국회가 '여소야대'로 재편된 것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공대위는 야 3당 원내대표 초청 토론회, 국회 '공공부문 노사관계 개선 특위(가칭)' 설치, 노정 교섭을 위한 대화 창구 마련 등을 국회에 요구해 노동계 목소리 알리기에 나설 방침이다.

공대위 관계자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는 입법 사안이 아니라 정부가 행정 조치를 통해 할 수 있는 사안인 탓에 일방적인 추진이 우려된다"며 "정부가 노동계의 뜻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이를 강행한다면 강력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d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