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도 중앙은행이 지원…돈받는 입장서 규모·방법 언급 못해"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낙관적 상황 아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4일 기업 구조조정을 위한 국책은행 자금확충에 대해 "시나리오별로 어느 정도의 자본이 필요한지 계산을 갖고 있다"며 "다행히 한국은행이 협력 의사를 밝혔다.

이제 밀도 있게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언론사 부장단 초청 오찬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국책은행 자본확충 규모에 대한 질문에 "지금 상황이 유지될 경우, 더 나빠질 경우, 낙관적이 될 경우에 따라 얼마나 자본이 필요할지 계산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분위기를 보면 한은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을 것"이라며 "감사하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과거에도 구조조정 고비마다 중앙은행이 지원을 했다.

신속한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임 위원장은 정확한 자본확충 규모에 대해서는 "중앙은행, 기재부, 산은, 수은이 합의할 문제"라며 "부처 간 검토 없이 규모를 얘기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한은이 적극적으로 나서주는데, 방법까지 거론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문제"라며 "금액이나 방법을 물어보면 돈을 받는 금융위의 입장에서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정부의 구조조정 원칙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업종은 조선과 해운에 집중하고, 금융사는 산은과 수은에 집중하고 있다.

일반 은행은 전체 여신에서 조선·해운 비중이 5% 미만인 곳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채권단 중심의 구조조정이 돼야 한다는 점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

정부 마음대로 휘두르는 칼이 아니다"라며 "(정부주도가 되면) 통상문제도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재원조달 원칙에 대해서는 "과거에도 신속·충분·선제적 지원을 3대 원칙으로 삼았다"며 "이번에도 같은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해운·조선업체 구조조정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을 두고는 "결코 낙관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배를 많이 빌려준 곳(선사)에서 협상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한 곳이라도 동의하지 않으면 나머지 선사들로부터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복잡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소 구조조정 방향을 두고는 "대형사는 선(先) 자구노력, 중소형사는 업종정리를 하겠다"며 "전문가를 동원해 컨설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는 "약 30%의 인력을 감축하는 자구계획을 이미 수립했다.

그러나 이는 올해 수주가 100억달러는 될 것이라고 전제한 계획"이라며 "지금은 수주 제로 상태로, 이렇게까지 나빠질 것이라고는 생각을 못했다.

자구계획을 다시 수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조선업체들에 대해 합병이나 퇴출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지만, 3개 기업이 제정신을 차리고 스스로 살아날 방법을 갖추게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