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 부족으로 근로자들이 없어 썰렁한 경남 사천 SPP조선. 연합뉴스
일감 부족으로 근로자들이 없어 썰렁한 경남 사천 SPP조선. 연합뉴스
거제시와 김해시, 창원시, 고성군 등 경남지역 시·군이 위기에 처한 지역 조선사 협력업체 살리기에 나섰다. 조선업계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 도내 6개 조선소, 600여 협력업체 종사자 약 7만6200명이 실직 위기에 내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거제·김해·창원·통영·사천·고성, '경영난' 조선 협력사 살리기 나섰다
거제시는 경영난을 겪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양대 조선소 협력사들이 요구하는 현장 목소리를 듣고 정부에 건의하기 위해 3일과 4일 두 조선소 협력사와 협의회를 잇달아 열고 있다.

시는 이 자리에서 조선업계 구조조정으로 타격을 받는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융자 지원금을 100억원에서 200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사 협력업체의 지방세 납부기한을 연장하거나 징수를 유예하는 한편 창업기업에 신규 고용 인력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잘나가던 조선도시 거제는 조선경기 불황으로 삼성중공업 협력사(198개, 2만5000여명)와 대우조선해양 협력사(205개, 3만여명)들이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시는 조선업 불황으로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오는 6일 거가대교 통행료를 면제하고 외도 보타니아와 대명리조트 오션베이, 유람선사,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등 주요 관광시설의 입장료와 숙박료를 20~40% 할인해 관광객을 끌어모을 계획이다.

420여개 조선업 관련 협력업체가 있는 김해시는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과 공공일자리 확대를 추진한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김해의 조선 관련 업체 중 종업원이 100인 이상인 곳은 10여개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대부분 영세기업”이라며 “이들 영세기업이 세제 감면과 유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STX조선해양의 회생을 위해 노력해온 창원시는 협력업체의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일자리센터를 통한 실직자 재취업 알선에 집중하기로 했다.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마련해 STX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부 지원도 지속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조선 관련 업체 100여개, 고용인원 8000명 규모인 고성군은 인근 거제·통영시와 함께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업체 의견을 받아들여 해수면 매립에 필요한 면허 취득 기한(현재 5년) 연장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통영시는 중형 조선소의 선박 수주를 위해 경영과 영업지원, 물량 배정, 기술 전수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통영에는 성동조선해양과 신아sb, 가야중공업 등의 협력업체 84곳에서 9000여명이 일하고 있다.

통영시 관계자는 “일선 시·군에서 자금을 지원하지 않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미미하다”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수많은 중소 협력업체가 도산에 이르지 않도록 총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제시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거제=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