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마이너스 금리 4년…오히려 투자 줄었다
덴마크에서 4년간 마이너스 금리가 유지됐지만 예상과 달리 투자가 줄어드는 등 왜곡이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덴마크 중앙은행이 2012년부터 마이너스 금리정책을 지속했지만 본래 취지와 달리 민간부문 투자는 줄고, 저축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이너스 금리는 이론적으로 저축을 줄이고 투자를 늘리면서 경기를 진작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올해 민간부문 투자액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16.1%로 1990~2012년 평균치인 18.1%보다 2%포인트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민간 저축률(GDP 대비 민간저축액)은 올해 26%로 20년간 평균인 21.3%에 비해 상승할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사람들은 물가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소비·투자를 늘리기보다 저축을 늘리면서 미래 구매력을 확보하려 한다”고 분석했다. GDP 대비 민간투자액이 감소하는 이유는 “앞으로의 수익률과 위험을 종잡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덴마크 중앙은행은 지난해 1~2월 유로화에 고정된 크로네화에 대한 투기가 급증하자 금리를 연 -0.05%에서 -0.75%로 세 차례 인하했다. 환율 방어에는 성공했지만 거시경제지표는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덴마크 재무부는 올해 GDP 증가율 전망치를 종전의 1.9%에서 1.1%로 낮췄다. 인플레이션율도 여전히 1%를 밑돌 것으로 내다봤다.

마이너스 금리 정책의 부작용에도 덴마크 최대 은행인 단스케방크는 지난해 사상 최대 순이익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실적도 애널리스트의 전망치를 웃돌았다. 사상 최저로 떨어진 금리 때문에 대출 상환이 쉬워져 부실대출에 따른 대손충당금 적립 부담이 줄어든 게 원인이었다.

블룸버그는 “덴마크 은행들은 신용대출 상환으로 줄어든 이익을 스칸디나비아 자산가들의 자금을 관리하면서 받은 수수료로 메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마이너스 금리정책이 민간부문에서의 투자를 늘리겠다는 본래 취지와는 정반대로 은행 대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