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이 양적완화 필요성에 반박한 것 아냐

국책은행 자본확충 방안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이른바 '한국형 양적완화'에 대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논의를 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오후 한은 본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형 양적완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 "때가 되면 얘기할 것"이라며 "어쨌든 이야기를 하기로 했으니 해봐야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한은의 발권력 동원을 밀어붙이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부로부터 그런 것(압력)을 받은 건 없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이날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구조조정 재원 마련을 위한 한은의 발권력 동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대통령이 말씀하신 것을 반박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국은행의 윤면식 부총재보는 이날 오전 기자설명회에서 ""기업 구조조정 지원을 위해 국책은행에 자본금 확충이 필요하다면 이는 기본적으로 재정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앙은행이 발권력을 활용해서 재정의 역할을 하려면 국민적 합의 또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가능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장병화 한은 부총재는 "지금은 구조조정의 필요성과 한은에 대해 도와달라는 이야기만 있는 상태"라면서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공감대와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부총재는 "국민의 공감대가 형성되면 최종 결정은 금융통화위원들이 하는 것"이라며 "원칙을 우회하고도 사회적 합의가 이뤄질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해봐야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정공법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지훈 기자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