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케이블텔레비전 회사인 컴캐스트가 ‘쿵푸팬더’와 ‘슈렉’ 등으로 유명한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을 인수하는 데 성공했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컴캐스트는 28일(현지시간) 드림웍스를 주당 41달러, 총 38억달러(약 4조3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지난 27일 드림웍스 종가보다 27% 높다. 인수 협상 보도가 나오기 전인 26일 종가와 비교하면 51% 프리미엄을 얹어준 것이다.

컴캐스트는 2013년에 인수한 자회사 유니버설픽처스를 통해 ‘미니언즈’ 등 애니메이션 사업을 하고 있지만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크지 않다. 드림웍스를 인수하면 순식간에 애니메이션 업계 1위인 월트디즈니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강자로 부상하게 된다.

드림웍스는 1994년 제프리 카젠버그 현 최고경영자(CEO)가 스티븐 스필버그 영화감독 등과 공동으로 설립했다. 카젠버그는 컴캐스트가 드림웍스를 인수하면 CEO 자리에서 물러날 예정이지만, 드림웍스 뉴미디어 회장을 맡아 인터넷용 동영상 제작업체인 ‘어섬니스TV’ 등의 경영에 관여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두 회사의 인수합병(M&A)은 당국의 승인을 거쳐 올연말께 완료될 전망이다. 만약 반독점 문제 등으로 인해 승인을 얻지 못해 협상이 결렬되면 2억달러를 물어주기로 했다고 컴캐스트는 밝혔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